"北 김정은이 와도 저랬을까"…강성희 비판한 전여옥

입력 2024-01-19 09:55   수정 2024-01-19 10:00


전여옥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강성희 진보당 의원을 겨냥해 "북한 김정은이 와도 저랬을까"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강 의원이 정치적 항의를 했다가 대통령경호처 경호원들에 의해 강제로 끌려 나갔는데, 강 의원의 언행이 부적절했다는 것이다.

전 전 의원은 19일 자신의 블로그에서 '강성희 의원은 대한민국을 떠나라!'는 제하의 글을 통해 "강성희 의원, 위험인물이다. 이 자가 국회의원 배지를 달을 때 저는 절망했다. 솔직히 불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 전 의원은 "오늘 제 불길함을 강 의원이 혼신을 다해 증명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에서 그야말로 난동을 피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 행사장에 있던 대한민국 국민들 참담했을 것"이라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담대했다. 조금도 흔들리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이야말로 엄지척!"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윤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에서 강 의원은 윤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외치자 대통령 경호원들이 그를 제지하면서 행사장 밖으로 끌어냈다. 강 의원은 윤 대통령이 지나간 뒤에도 몇 차례 고성을 질렀다. 또 그는 경호원들에 의해 입이 막힌 채 끌려 나가면서도 "이게 대한민국이냐"라고 소리쳤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강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도민의 염원이 담긴 특별자치도 출범식이었던 만큼 날 선 비판보다는 국민의 마음을 담은 통상적인 인사를 전하려 했다"며 "그 한마디가 그렇게 듣기 거북했느냐"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대통령실은 경호상 '위해 행위'로 판단해 퇴장 조치했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입장해서 참석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는 상황이었고 강 의원이 악수했을 때 소리를 지르며 대통령 손을 놓아주지 않았다"면서 강 의원이 잡은 손을 본인 쪽으로 당기기도 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또 경호처에서 손을 놓으라고 경고했지만, 강 의원은 윤 대통령이 지나간 뒤에도 계속 고성을 지르며 행사를 방해하는 상황이었다고 부연했다.

'입을 막고 사지를 들어 내보내는 조치가 적절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엔 "(대통령과) 분리된 이후에도 계속 손나팔을 만들어 고성을 지르는 상황에서 대통령과 행사에 참석한 국민 안전에 위해를 가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언급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